OTT서비스가 없던 시절
각 세대마다 다르겠지만 제가 어릴때는 모래시계, 첫사랑, 올인 같은 드라마를 보기 위해
국민의 절반 가까이 혹은 이상이 TV앞에 앉아서 본방사수를 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덕분에 인기있는 드라마 시청률은 40~50%는 그냥 넘었죠.
불과 10년전 까지만해도 보고싶은 프로그램이 있으면 꼭 그 시간에 집에 들어오곤 했습니다.
물론 꼭 본방송을 보지 않더라도 VOD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합법의 방법이든, 어둠의 경로를 이용하는 불법이든
지나간 프로그램을 볼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방송이 된 당일날 굳이 그 프로그램이 보고싶다면 어쨌든 본방을 사수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집에서 큰 화면에 TV로 어떤 영화든, 드라마든 해외 미드,중드,애니 등 모든걸 다시보기로 볼 수 있는 시대가 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옛날 휴대폰이나 네비게이션에 탑재되어있던 DMB가 아닙니다.
바로 'OTT서비스' 입니다.
OTT(Over The Top)
인터넷을 통해 볼 수 있는 TV
전파나 케이블이 아닌 범용 인터넷망으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Top'는 TV에 연결되는 셋톱박스를 의미하지만, 넓게는 셋톱박스가 있고 없음을 떠나
인터넷 기반의 동영상 서비스 모두를 포괄하는 의미로 쓰입니다.
이번엔 이 OTT서비스에 대하여 국내에서 가장 인기많은 대표적인 몇가지 브랜드 별 이용권 및 특징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드리려 합니다.
넷플릭스
간단소개 : 가장 세계적으로 규모가 큰 OTT서비스로 1900여 개 국에서 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한 OTT서비스 입니다.
장점 : 아이콘 정렬이 잘 되어있어서 보기 편합니다,
또한 자막을 끄고 켤 수 있는 기능이 있고 자체적 더빙 언어 설정도 가능합니다.
시리즈, 예능, 영화 장르를 막론하고 다양한 오리지널 컨텐츠를 제작한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단점 : 각 나라마다 등록되어있는 컨텐츠가 다릅니다. 왓챠플레이에 비해 영화의 폭이 작은 편 입니다.
대표작 : 킹덤, 블랙미러, 종이의집, 기묘한 이야기 등
출처 : [Google 이미지]
요금제 정보
최근 미국, 캐나다를 비롯한 해외에선 가격인상 때문에 이용자들의 불만이 많은데요.
한국은 아직 소식이 없습니다만, 차후 국내 인상도 진행될지 관심을 주목해야 할 부분입니다.
왓챠플레이
간단소개 : 넷플릭스 다음으로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OTT서비스이며, 희귀한 작품들이 많아 매니아적 느낌이 강합니다.
장점 : 최대장점은 왕좌의 게임입니다. 정말 꼭 보세요.
옛날 영화부터 시작해서 추억의 영화를 다시 꺼내볼수 있으며 애니메이션도 많고,
미드,일드,대드 등 외국작품이 많아 다른 브랜드에서 찾지 못한 드라마를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먼져 보았던 사람들의 평점, 리뷰를 통해 미리 알아볼 수 있으며, 영화가 끝난 후 명대사 다시보기 기능이 있습니다.
단점 : 넷플릭스에 비해 대중적 컨텐츠는 조금 적은편이며, 넷플릭스에 비해 UI가 조금 번잡한 편입니다.
대표작 : 왕좌의 게임, 웨스트 월드, 빅 리틀 라이즈, 섹스 앤더 시티 등
출처 : [Google 이미지]
요금제 정보
스마트TV에는 베이직(4,900원)요금제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 외에도 네이버에 검색시 월 4,900원 베이직 요금제가 있다고 나타나지만
위에 보시는 바와 같이 요금제란에 보여지지는 않습니다.
또한 가입 하시더라도 스마트TV,크롬캐스트 지원은 되지 않으니 이점 참고바랍니다.
유튜브
간단소개 : 굳이 말 할 필요가 있을까 싶네요.. 그냥 유튜브입니다.
장점 : 로그인, 유료결제 없이 누구나 무료시청이 가능합니다. 몇십초의 짧은 영상부터 몇시간이 넘는 영상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컨텐츠에 국한되어 있지 않고 각종 뉴스, 생활정보 사회 정보 등 영상으로 가능하다면 어떤 정보든 시청이 가능하며
그 외에 댓글을 통해 만든 사람과 시청자들 간의 얻는 정보도 많고 공감하고 소통도 가능합니다.
단점 : 시청하다 보면 광고가 나와서 맥이 끊어집니다.
무서운,야한 동영상 등 성인인증이 사실상 무용지물 입니다.(어린 시청자분들께는 '유튜브 키즈' 추천드립니다.)
대표작 : 생략(너무 다양하고 포괄적 입니다.)
요금제 정보
요금제 가입시 광고가 없어지는것은 물론, 유튜브 뮤직에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고작 광고 없이 보는데 왜 이렇게 비싸?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무료체험 한번 해보시면 빠져나오기 힘듭니다..
티빙
간단소개 : CJ ENM이 운영하는 OTT서비스 입니다.
장점 : 지금 방송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스트리밍 해줍니다.(모바일 기준)
TVN, JTBC와 같은 CJ계열의 종편/케이블 채널의 다양한 드라마와 예능을 다시보기가 가능합니다. CJ계열의 영상을 주로 보는 사람이라면 티빙을 추천드립니다.
단점 : TV시청을 원하실 경우, 크롬캐스트를 통해서만 시청이 가능합니다. (언제 개선해주는거야..)
대표작 : 신서유기, 슬기로운 의사생활, 유 퀴즈 온 더 블럭, 맛있는 녀석들 등
최신 컨텐츠, 트랜드한 케이블 방송사들의 프로그램
출처 : [Google 이미지]
요금제 정보
작성일 금일 12.15일 기준 요금제가 변경 되었습니다.
이전의 티빙은 장르별로 방송,영화로 나누어 이용자 선호에 따라 결제가 가능했던 요금제를
현재는 방송,영화 구분 없는 통합 요금제로 변경 하였습니다.
웨이브
간단소개 : 국내의 대표 통신 3사가 만든 (옥수수+푹) 합작의 OTT서비스 입니다.
장점 : 티빙과 동일하게 지금 방송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실시간 스트리밍이 가능합니다.(모바일 한정)
실시간 스트리밍 시 퀵뷰 기능이 가능합니다.(이미 시작한 방송 앞부분을 맨 처음부터 볼 수 있는 기능=모바일한정)
엄청나게 옛날에 방영했던 프로그램들도 무궁무진하게 시청이 가능합니다.
SBS,KBS,MBC와 같은 지상파 채널을 주로 이용하는 사람에게 추천드립니다.
단점 : CJ독점 컨텐츠가 제공이 안됩니다.
동시간대 3~4채널만 제공하는 경우, VOD업데이트 속도가 늦을 수 있습니다.
UI 스트리밍 화면이 불편 할 수 있습니다.(다양한 이유로..)
대표작 : 순풍산부인과, 올인, 태조왕건 등 그때 그 시절 과거 지상파 방송사들의 프로그램
출처 : [Google 이미지]
요금제 정보
웨이브 이용권 프리미엄(Premium)의 최상위 화질은 UHD를 뜻합니다.
제휴 이용권란의 FLO, Bugs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입니다.
※ 해당 글은 20.12.15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이후 요금제 및 제공 서비스는 변경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글쓴이의 주관적인 의견이 마구마구 들어간 글 인점 참고 바랍니다 :)
'잇님의 컨텐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청하는 순간 이미 내 배꼽은 가출 - 신서유기8 [티빙 추천] (0) | 2021.04.02 |
---|---|
현 시국 이슈의 작은 위로 - 쇼미더머니9 [티빙 추천] (0) | 2021.04.02 |
체스 지식이 전혀 필요없는 체스 미드 - 퀸스 갬빗 [넷플릭스 추천] (0) | 2021.04.02 |
오랜만에 스타 한판? - 인피쉰 채널 [유튜브 추천] (0) | 2021.04.02 |
걸크러시의 진면모 - 올드가드 [넷플릭스 추천] (0) | 2021.04.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