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사용기

안드로이드 지원 QLED TV 이스트라 55인치 AU553QLED SMART THE ULTRA

이스트라(ESTLA) 2022. 3. 30. 18:50

최근에는 TV로 일반 채널뿐만 아니라 유튜브, 넷플릭스 등의 OTT 서비스 등을 시청하는 경우가 크게 늘어났고 크롬캐스트 등 화면 미러링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 일반 TV보다는 안드로이드 등의 OS가 적용된 스마트 TV의 활용성이 증가했습니다.

그래서 최근 출시되는 TV들은 안드로이드 OS가 적용된 스마트 TV가 많은 편인데, 오늘은 안드로이드 OS 적용과 QLED 적용으로 사용성과 화질을 챙긴 QLED TV 이스트라 AU553QLED SMART THE ULTRA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제품 스펙

크기 : 55인치

패널 : VA 패널

밝기 및 명암비 : 450cd, 500만 : 1

해상도 : 4K UHD

OS : 안드로이드 11

HDR : HDR10 / HLG / Dolby Vision 지원

이스트라 AU553QLED SMART THE ULTRA는 VA 패널을 사용하는 55인치 TV입니다. QLED의 경우 퀀텀닷 소자 필름을 추가하여 만드는데, 기존 LED TV에 있던 문제점인 색 혼합 문제 등이 없어 더 뛰어난 색재현율과 명암비를 가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때문에 암부가 많이 나오는 영상을 시청할 때도 유리하고 보다 풍부한 색 표현에서도 유리합니다.

제품의 밝기의 경우 450cd를 지원하여 비교적 밝은 환경에서도 깨끗한 영상을 시청할 수 있으며 명암비 역시 상당히 높아 다양한 영상의 디테일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높은 밝기와 명암비를 지원하는 만큼 HDR10, Dolby Vision 등의 HDR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화질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해상도는 4K UHD를 지원하여 UHD 해상도로 제공되는 소스를 화질의 손실 없이 깔끔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11 OS가 적용되어 다양한 앱 활용 및 크롬캐스트, 구글 어시스턴트 등의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단자 및 설치

TV의 주요 단자들은 모두 화면 반대편 오른쪽에 모여있습니다. 단자들이 바닥 면을 바라보는 것이 아닌 모두 옆면을 바라보기 때문에 TV를 벽면에 가깝게 설치한 경우에도 단자 사용이 상당히 편리한 것이 소소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자의 경우 랜, HDMI 4개, ant, AV, 광케이블, 오디오 및 USB 2개로 구성되어 있기 대문에 다양한 입출력 장치를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HDMI를 4개를 지원하고 있어 셋톱, 콘솔, PC 등 여러 개의 입력장치를 연결해서 전환하며 사용이 가능하고 광케이블을 이용한 외부 오디오 연결도 가능합니다.

전원 단자의 경우에만 제품 왼쪽을 바라보는 방향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제품 뒷면 중앙에는 벽걸이나 별도 스탠드 설치를 위한 베사홀이 적용되어 있는데, 사이즈는 300*200입니다.

스탠드형 제품의 경우 받침대를 연결해야 하는데, 받침대를 동봉된 나사로 조여주면 간단하게 설치가 끝납니다. 서로 반대편의 받침대가 들어가지 않도록 홈이 파여 있어 설치 시 좌우를 헷갈려 잘못 조립할 일이 없어 어렵지 않게 조립이 가능합니다.

구성품의 경우 제품의 매뉴얼, 리모컨, 전원 케이블, 건전지로 이루어져 있는 일반적인 TV 구성입니다.

세팅

안드로이드 TV인 만큼 초기에 몇 가지 설정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인 리모컨 연결뿐만 아니라 와이파이를 통한 네트워크 연결을 해 주어야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와이파이의 경우 2.4GHz뿐만 아니라 5GHz 대역 역시 함께 지원하기 때문에 무선으로 연결해도 아주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선으로 사용하는 것을 원하는 경우에는 뒤쪽에 있는 랜포트에 유선랜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인터넷에 정상적으로 연결된 경우에는 구글 계정을 통한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로그인을 하지 않고 사용이 가능하지만 모든 기능을 사용하려면 로그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초기 설정에서 아이디, 비밀번호 등을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리모컨으로 다소 불편한 경우가 있는데, 제품 뒤쪽에 있는 USB 단자에 키보드를 연결하면 보다 편하게 초기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세팅이 완료된 후 TV의 메인화면입니다. 넷플릭스, 유튜브 등의 OTT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앱 설치 없이 해당 OTT 서비스를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OS

이스트라 AU553QLED SMART THE ULTRA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역시 안드로이드 11이 적용된 스마트 TV라는 점입니다. 때문에 넷플릭스나 유튜브, 와차, 웨이브 등의 OTT 서비스를 별도의 셋톱박스 연결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가 많이 사용하는 OTT 서비스는 미리 깔려있기 때문에 보다 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유튜브도 기존 아이디를 로그인할 경우 취향에 맞는 영상들을 55인치의 큰 화면으로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음성 인식을 통해 유튜브 등에서 영상을 검색할 때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 자주 사용하지만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은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리모컨에도 자주 사용할 만한 앱이나 기능이 단축 버튼으로 미리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사용성은 쾌적한 편입니다.

화질

화질은 이스트라 AU553QLED SMART THE ULTRA의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QLED TV인 만큼 뛰어난 색재현력과 명암비를 가지고 있어 암부나 명부 표현이 뛰어나며 전체적으로 깔끔한 화질을 제공해 줍니다. 때문에 어두운 화면이 위주인 영상을 볼 때도 좋은 디테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색재현력의 경우 sRGB 100% 수준을 지원하고 있는데, 높은 색재현력을 지원할수록 더욱 풍부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화면에서 보여주는 색상이 실제와 더욱 가까워 집니다. 즉, 보다 사실스럽게 표현해 주기 때문에 다양한 영상을 보다 생생하게 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bit의 색심도와 HDR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 서비스 비중이 점점 높아지는 4K HDR 컨텐츠를 시청했을 때 보다 리얼한 화면으로 감상이 가능합니다. 평소 HDR 콘텐츠의 소비 비중이 높은 분들에게는 상당히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밝은 밝기의 경우 상황에 따라 크게 체감되지 않을 수 있지만 낮에 햇빛이 들어오는 환경이라면 상당히 체감이 됩니다. 밝기가 부족한 TV의 경우 햇빛이 들어오면 부족한 밝기 때문에 잘 보이지 않지만 충분히 밝기를 가지고 있으면 밝은 환경에서도 뛰어난 시인성을 보여줍니다.

QLED 제품인 만큼 일반적인 LED TV보다 명암비에도 장점이 있기 때문에 어두운 분위기의 영상이나 게임을 즐길 때 암부 디테일이 뛰어나기 때문에 보다 생생한 감상이나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특히, 암부 표현이 많은 다크 판타지, 전쟁, 공포 계열의 영상 및 게임 플레이에서 어두운 부분들도 또렷하게 구분되고 생생하게 표현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상당히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글레어 패널은 아니지만 주변부가 비교적 잘 비치는 편이기 때문에 너무 어두운 화면을 볼 때나 밝기 세팅이 지나치게 낮을 경우에는 몰입감이 다소 깨지는 부분은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현상은 이 제품뿐만 아니라 현재 출시된 대부분의 TV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특별히 단점으로 꼽기에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화질에서 무엇보다 체감이 큰 부분은 바로 4K UHD를 지원한다는 점인데, 4K 해상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UHD 소스의 영상을 화질의 손실 없이 재생할 수 있어 보다 선명하고 또렷하게 감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방송국에서 송출하는 방송도 UHD 해상도인 것이 많이 늘었고 각종 OTT 서비스에서도 4K 영상이 늘어난 만큼 아주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V의 응답속도 역시 6.5ms로 (G to G) 상당히 빠른 편인데, 일반적인 TV들의 응답속도가 수십 ms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차이는 다소 나는 편입니다. 빠른 응답속도를 가지고 있어 빠른 화면 전환이 있는 경우에도 잔상이 덜 하고 보다 쾌적한 영상 시청이 가능합니다.

기본 내장된 스피커의 경우 12+12W의 서라운드 스피커가 적용되었는데, 내장 스피커임을 감안하면 상당히 뛰어난 출력을 보여주어 일반적인 집에서 사용할 때 부족하지 않은 볼륨을 제공합니다.

또한, 음향 전문 솔루션인 dbx-tv 적용으로 내장 스피커만으로도 각종 음악 방송이나 뮤직비디오 등을 볼 때에도 충분히 좋은 소리를 들려주어 별도의 외부 오디오 연결 없이도 충분히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설정에 들어가서 화면이나 오디오 설정을 바꿀 수 있는데, 취향에 맞게 적절하게 세팅하면 보다 만족스럽게 TV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야각의 경우 나쁘지 않은 편이지만 VA 패널의 한계로 측면에서 화면을 볼 때 약간의 색상 왜곡이 있습니다.

다양한 연결

안드로이드 11이 적용된 스마트 TV인 만큼 크롬 캐스트를 통해 화면 미러링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보던 영상을 보다 큰 화면으로 깔끔하게 감상할 수 있는데, 평소 스마트폰 사용 빈도가 높은 사용자들에게 아주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종 외부 장치도 USB 등을 통한 유선 연결이 아닌 블루투스로 연결할 수 있어 블루투스 키보드 등을 연결해서 사용하려고 하는 경우에도 무선으로 연결하여 편리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초기 설정에서 리모컨을 연결하는 것 역시 블루투스 연결을 하는 것인데, 리모컨을 블루투스로 연결해 두면 IR 센서 위치와 상관없이 신호를 수신할 수 있어 리모컨 사용이 보다 편해집니다.

총 4개의 HDMI 단자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셋톱박스뿐만 아니라 HDMI로 연결 가능한 다양한 기기들과 연결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으로 PC나 콘솔 게임기 등을 들 수 있는데, PC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 UHD의 높은 해상도 덕분에 텍스트 등이 선명하게 보여 상당히 쾌적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PC나 콘솔 게임기 등을 연결해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는데 빠른 반응 속도 덕분에 게임을 즐기는 경우에도 잔상이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또한, 색재현력 및 뛰어난 암부 표현 덕분에 다양한 장르에 게임을 보다 생동감 넘치는 화면으로 플레이 할 수 있는데, 최신 출시되는 AAA급 게임에서 어두운 분위기의 게임이 비중이 적지 않다는 것을 감안하면 큰 매력포인트입니다.

일반적인 TV의 단점인 느린 응답속도라는 문제가 없어 큰 화면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장점만이 남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큰 화면으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을 원하는 경우에는 아주 매력적인 옵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콘솔 게임기나 PC의 성능만 충분하다면 UHD 해상도로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 역시 강점입니다.

 

소모 전력

소모 전력의 경우 화면 모드나 밝기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기본 설정을 기준으로 절전 모드의 경우 다른 모드보다 조금 전력 소모가 줄어들어 약 45W 정도를 소모합니다. 반면 일반적인 사용에서는 약 60W 정도를 소모합니다.

절전 모드를 사용할 경우 15W 정도의 전력 소모 이점이 있지만 약간의 밝기 감소 등이 있습니다. 때문에 상황에 맞는 화면 세팅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QLED 스마트 TV 이스트라 AU553QLED SMART THE ULTRA를 살펴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좋은 사용성과 준수한 화질을 보여주는 TV라고 할 수 있는데, QLED 제품인 만큼 뛰어난 밝기 및 명암비와 높은 해상도로 다양한 영상을 감상할 때 최적의 성능을 보여주며 HDR 콘텐츠들을 보다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교적 짧은 응답속도 덕분에 콘솔 게임기 등을 연결했을 때에도 충분히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으며 암부 표현력이 좋기 때문에 어두운 분위기의 게임을 플레이 할 때에도 상당히 쾌적합니다.

물론, VA패널의 한계로 측면에서 볼 때의 약간의 색상 왜곡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뛰어난 화질을 보여주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안드로이드 기능 및 화질에서 충분히 매력적인 포인트가 있기 때문에 평소 QLED 스마트 TV 구매를 고려했던 분들이라면 한 번 생각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