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님의 컨텐츠

[세상의 모든 OTT서비스] 국내 토종 OTT 사업자 현황 정리 및 안드로이드TV, 크롬캐스트 호환 여부정리 (쿠팡플레이, 네이버, 카카오TV 등)

이스트라(ESTLA) 2021. 4. 20. 14:21

안녕하세요 잇님입니다

요즘 아주 OTT의 광풍의 시대가 아닐 수 없습니다.

지난번엔 현재 국내에서 가장 유명하고 이름있는 OTT서비스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이번엔 그 외에도 국내 OTT관련하여 굳이 월 정액을 지불해야하는 유명한 SVOD 서비스뿐만아니라,

유튜브와같이 광고시청 후 볼 수있는 AVOD까지 국내 회사들의 OTT서비스는 다 가지고 왔습니다.

또한 이 플랫폼들이 안드로이드TV에서는 지원을 하는지, 안된다면 크롬캐스트는 가능한지 한곳에 모아보았습니다!

각 VOD 형식의 명칭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왓챠플레이

많은분들이 놀라셨겠지만 국내 토종 벤처기업입니다.

넷플릭스와 같이 월 요금제 형식의 SVOD OTT서비스입니다.

작년에 한거라곤 회사 이름만 왓챠피디아로 명칭을 바꿨고 이후 큰 행보가.. 없어보입니다;

자체 제작 컨텐츠를 만드는것도 아니고 오히려 컨텐츠의 수만 줄어들고 있는 느낌입니다. 과거에 비해 유저들도 정말 많이 떠나갔습니다.

안드로이드TV :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다운이 가능하며, 크롬캐스트 또한 가능합니다.

기존에 있던 컨텐츠를 제외하면.. 가장 발전이 없지 않았나 하는 회사입니다.

웨이브

SKT가 방송3사와 함께 운영하는 하이브리드형 OTT서비스이며 사실상 SKT 것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자체제작 컨텐츠의 소식은 아직 없어서 티빙에게 밀릴 가능성이이 커보입니다.

플랫폼 및 장단점에 대해 궁금하신분은 [국내 유명 영상서비스 한눈에보기] 를 통해 참고 부탁드립니다.

안드로이드TV :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다운이 가능하며, 크롬캐스트 또한 지원합니다.

SKT는 작년 NBC유니버셜과 콘텐츠 상호 공급제휴를 맺은 상태로 나름 컨텐츠 제작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U+TV

u+가 운영하는 하이브리드형 OTT서비스입니다

안드로이드TV : 서비스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다만 자사 셋탑이용시에만 크롬캐스트가 가능합니다.

별도의 OTT전략을 발표하고있지는 않습니다.

시즌

KT가 운영하는 하이브리드형 OTT서비스입니다

안드로이드TV : 서비스 지원을 하지 않으며 크롬캐스트 또한 지원하지 않습니다.

국내 유료방송시장 1위 업체로 높은 자본력이 장점이며 올해부터 국내 콘텐츠 제작투자를 확대한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요

글쎄요, 아직 큰 움직임은 없습니다.

티빙

CJ와 JTBC에서 운영중인 하이브리드형 OTT서비스이며 자세한 내용은 [국내 유명 영상서비스 한눈에보기] 를 통해 참고 부탁드립니다

소개에는 JTBC와 CJ가 함께 운영중인 회사라고 말씀드렸으나, JTBC는 지속적으로 지분을 빼고있어 실 운영은 CJ가 하는것으로 보입니다.

자체 제작 컨텐츠에도 적극적인 횡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TV : 서비스 지원을 하지않지만 크롬캐스트를 통해 시청 가능합니다.

최근 CJ와 네이버간의 6천억 단위의 지분교환으로 네이버 플러스멤버쉽 가입시 무료시청이 가능해졌습니다.(네이버 플러스 : 4,000 / 티빙 7,900)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회원을 그대로 흡수해 티빙은 웨이브를 제치고 가입자수 1위에 등극했습니다.

CJ야 워낙 엔터쪽으로는 볼만한 플랫폼이 너무너무 많지만 이에 멈추지않고 자체 제작 컨텐츠도 활발하게 제작중인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쿠팡플레이

많은분들이 아시다시피 쿠팡에서 운영하고 있는 SVOD OTT서비스이며 지난해 싱가포르의 훅(Hooq)을 인수하면서 시작한 OTT서비스입니다.

안드로이드TV : 서비스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크롬캐스트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쿠팡의 로켓와우 회원은 무료로 이용 가능하며, 로켓와우 회원권은 월2900원 입니다.

하지만.. 컨텐츠가 정말 없습니다.. 영상 또한 FHD까지밖에 되지 않으며 스마트폰 내의 OS또한.. 추천드릴만한 수준이 아닙니다;

로켓배송에는 관심없으며 쿠팡플레이만 보시고 로켓와우를 결제하시려고 한다면 2900원의 저렴한 가격임에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네이버TV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크게 AVOD OTT를 운영중에 있으며, 향후 사업은 숏폼 콘텐츠 제작 VR, AR 커머스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으며

CJ ENM, 스튜디오 드래곤 등 컨텐츠 제공사와의 협력을 강화시키며 나아가고 있는 중 입니다.

안드로이드TV : 서비스 지원을 하지 않으며, 크롬캐스트가 가능하긴 하지만 호환성이.. 많이 좋지 않습니다.

(동일한 네트워크 환경에서 유튜브 크롬캐스트는 원활하게 잘 되었지만, 네이버TV의 크롬캐스트는 버퍼링이 심합니다.)

* 네이버의경우 최근 CJ와 6천억 지분교환 후,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회원에게 티빙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카카오TV

작년 런칭에 성공해 AVOD OTT를 운영중에 있으며 SKT와 지분교환을 통해 사업 협력을 강화하여 웨이브에 콘텐츠 공급 계약을 한 상태입니다.

카카오는 스토리부터 드라마 제작사, 배우 매니저먼트사, 영화제작사 등등 20여곳의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으나

아직 롱폼 콘텐츠 OTT에 대한 비전은 발표하고 있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TV : 서비스 지원을 하지 않으며 크롬캐스트 또한 지원하지 않습니다.

신세계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오픈한 플랫폼은 없으나, 어떤 컨셉인지는 지켜봐야 알 것 같습니다.

작년 260억을 투자해 미디어콘텐츠 마인드마크를 설립했고 추가 100억원을 더 투자한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최근 실크우드, 스튜디오329등 영상 업체 인수 및 지분을 사들이며 향후 콘텐츠 사업을 준비중 인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구체적인 방향성은 나오진 않았으나 주 사업은 방송 드라마쪽의 연계가 아닐까 싶습니다.

news.mt.co.kr/mtview.php?no=2021032416244651626

 

신세계, 마인드마크에 100억원 출자…"미디어콘텐츠 신규사업 투자 재원" - 머니투데이

신세계가 24일 자회사 마인드마크에 100억원을 출자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출자목적물은 보통주 20만주, 출자일자는 오는 31일이다. 신세계 측은 출자 목적에 대해 &...

news.mt.co.kr

번외로 잇님이 알아보다 보니.. 조금 신기한 OTT서비스 업체를 발견했습니다.

라프텔

생소하신 분들도 많을텐데요, 리디북스 소유의 OTT서비스 이며, 애니메이션에 특화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TV 서비스를 지원하며, 크롬캐스트도 지원하니 애니메이션에 관심이 많은 분 이라면 참고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